vision.jpg



서  론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사람을 자기의 계획을 위하여 부르시고 자기의 일을 이루어 가십니다. 그러므로 목회적 관점과 관심은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의 계획을 아는 것이라고 봅니다. 즉 성경에서 말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시대적 상황과 문화와 같은 현실의 반영도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소명을 확인하고 신학을 하면서부터 끊임없이 하나님께 묻고, 기도하며, 건강하게 성장하는 교회들을 비교하며 연구해온 부분들을 부족하겠지만 이 목회계획서 안에 담아 볼까 합니다. 단 이 목회계획서는 원론적이며 종합적인 측면에서 진술되었다는 점을 미리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1. 목회의 장,단기 계획에 대하여


  현재 한국교회는 대형교회를 중심으로 세대교체의 바람이 일고 있습니다. 그런데 새로운 담임교역자를 모시는 교회에서는 담임교역자에게 거는 기대가 있습니다. 그런데 ‘새로 부임한 교역자가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해서 어떤 분들은 부임하자마자 급진적인 개혁과 변혁을 시도해야한다고 주장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반면에 어떤 분들은 이러한 급진적인 개혁은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습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급진적인 개혁이 성공하는 경우도 있겠으나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이러한 관점에서 먼저 시기에 따른 목회의 장,단기 계획을 먼저 말씀드릴까 합니다.



1) 단기계획

 

    부임원년에는 교우들의 현황을 파악하고 교회의 전반적인 상황에 대하여 파악 및 점검하고 진단하는 일에 집중하여야 한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모든 일은 정확한 진단이 있고 난 뒤에 처방이 이루어져야 많은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으며 빠르게 제자리를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부임원년에는 정상적으로 일반적인 목회활동을 해 나가면서도 처방을 내리기 전에 바른 처방을 내리기 위한 정확한 진단을 우선시하여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를 위해서는 쉽지 않겠지만 외부 교회 전문 컨설트들의 도움을 받을 수 도 있습니다.

    부임 후 2년 차 동안에는 진단을 통한 목회계획수립 작업을 착수하고 비전을 제시하여 교회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2) 중기계획

 

  부임 후 3-4년 차에는 수립되어진 목회계획이 제시되어지면 추진되고 시행되어져서 성장과 변화와 도약의 새로운 시기가 될 것입니다.


3) 장기계획

 

  부임 후 4-5년 차에는 추진되어진 목회계획에 대한 수정을 시도하고 수정에 따른 재추진으로 재도약의 시기가 될 것입니다.

  이 시기에는 향후 5년, 10년, 20년의 장기계획을 위한 준비를 하여 향후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목표를 설정함으로 온 교회가 한 방향으로 나아감으로 화평하고 성장하는 교회가 됨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장기계획에서 중요한 것은 그 계획이 계획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행하는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계획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행에 옮겨지는 계획을 할 것입니다.


2. 목회철학

 

  이러한 목회의 장,단기 계획 외에 중요한 것은 목회철학입니다. 건전한 목회철학은 목회자와 교회가 가는 방향을 알고 한 목적과 목표를 향하여 나아가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물론 목회현장의 상황이 고려되어야 함은 대전제임을 전제하면서, 목회 중심가치관, 목회 사명, 목회 비전, 목회 전략이라는 관점에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목회 중심가치관(Mission Core Value)

 

  이것은 목회의 핵심이 되는 중요한 가치관으로 사역을 "왜(Why) 하는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목회자의 사역과 교회의 사역을 위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정립해 놓은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목회자와 교회의 목적 그 자체가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교회를 움직이게(driven) 하는 것입니다. 가치관은 교회가 하는 모든 결정, 모든 문제해결, 모든 재정지출을 결정하도록 움직이는 숨어있는 동력원이며, 모든 사역 뒤에 숨겨진 동인(動因)입니다. 또한 이 가치관은 사역에 있어서 겪게되는 어려운 시기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그러므로 이 가치관은 마치 사역이라는 자동차의 운전석에 앉은 운전자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다음과 같이 목회의 중심가치관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봅니다.


(1) 목회의 중심가치관 - 6대 동인(動因)

 

  ① 진실되고 온전한 예배(예배)

 

    우리는 영감있는 말씀과 찬양을 통한 진실되고 온전한 예배에 대한 가치를

    중요시 한다.

 

  ② 친밀한 교제(교제)

 

    우리는 교인간의 친밀한 교제에 대한 가치를 중요시 한다.

 

  ③ 말씀 중심의 양육 및 훈련(성장)

 

    우리는 교인들이 양육되고 사역자로서 사역하도록 훈련하고 동원하는데 대한

    가치를 중요시 한다.

 

  ④ 교회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를 섬기는 봉사(사역)

 

    우리는 교회 내에서와 지역사회 속에서 그리고 국가를 섬기는 봉사에 대한

    가치를 중요시 한다. 

 

  ⑤ 잃어버린 영혼에 대한 관심과 선교적 사명에 대한 비전(증거)

 

    우리는 하나님께서 잃어버린 영혼을 귀히 여기는 것처럼 이들에게 관심을

    가지는 가치와 주님의 선교적 사명(대위임 명령,마28:19-20)에 대한 비전을

    갖는 것에 대한 가치를 중요시 한다.

 

  ⑥ 모든 사역과 목회적 능력의 원천에 대한 인식(기도)

 

    우리는 모든 사역과 목회적 능력의 원천이 되는 기도에 대한 가치를 중요시

    여긴다.


(2) 목회의 중심가치관 - 10대 원리

 

  ① 강력하면서도 섬기는 지도력(리더십의 원리)

 

    우리는 강력하면서도 섬기는 지도력에 대한 가치를 중요시 한다.

 

  ② 기능을 다하는 공동체(기능적 행정의 원리)

 

    우리는 성경적으로 기능을 다하는 공동체가 되는데 대한 가치를 중요시 한다.

 

  ③ 변화에 적응하는 사역(적응사역의 원리)

 

    우리는 시대적으로, 지역적으로, 문화적으로 변화에 적응하는 사역에 대한

    가치를 중요시 한다.

 

  ④ 사람의 다양한 은사(은사배치의 원리)

 

    우리는 사람의 다양한 은사에 대한 가치를 중요시 한다.

 

  ⑤ 열정적 헌신(헌신의 원리)

 

    우리는 그리스도와 그의 목적을 위해 열정적으로 헌신하는 데 대한 가치를 중요시 한다.

 

  ⑥ 서로 협력하는 팀사역(팀사역의 원리)

 

    우리는 서로 협력하는 팀사역에 대한 가치를 중요시 한다.

 

  ⑦ 삶의 변화(양육의 원리)

 

    우리는 소그룹 및 일대일 양육을 통해 최대로 일어나리라고 믿는 삶의 변화에  대한

    가치를 중요시 한다.

 

  ⑧ 단순성과 탁월성(사역성의  원리)

 

    우리는 사역의 단순성과 탁월성에 대한 가치를 중요시 한다

 

  ⑨ 개인과 공동체의 성장(성장의 원리)

 

    우리는 개인과 공동체(교회,사회,민족,열방)의 성장에 대한 가치를 중요시 한다.

 

  ⑩ 한 사람이 또 다른 한 사람을 세움(멘토링의 원리)

 

    우리는 자원을 가진 한 사람이 또 다른 한 사람을 세워가는 세움에 대한 가치를

    중요시 한다.


 

2)목회 사명(Mission Statement)

 

   사명은 목회자와 교회 사역이 나가려고 하는 방향을 알려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것은 “교회는 무엇(What)을 (성취)해야 하는가?”에 대한 대답입니다. 사명은 성취해야 하는 사역의 주된 목표요 임무(Goal and Mission)의 시각적이고도 전체적인 큰 그림에 해당됩니다.  그러므로 사명은 마치 군대가 점령해야 할 고지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사명은 사람이 원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하나님께서 하기를 원하시는 것입니다. 이 사명이 있음으로 해서 교회에 꼭 필요한 사역방향을 분명히 제시하며 모든 자원을 한 방향에 맞출 수 있습니다. 이 사명을 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사명문은 마치 여행사에 준비해 놓은 여행 안내서와 같이 도착지를 설명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목회 사명문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봅니다.


           “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자(불신자)들을 주님께 인도하여

              그리스도의 제자(신자)가 되게하고

              온전히 헌신하는 성숙한 제자(헌신자)가 되게한다.“



3) 목회 비전(Ministry Vision)

 

  비전은 교회의 사명을 이루어 갈 집의 기둥과 같은 것입니다. 비전은 당신이 미래에 해야 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사명보다 더 큰 그림으로 나타냄으로 정신적인 그림으로 보는 것입니다. 그  비전은 사람들이 사명을 추구하고 따라가게끔 영감을 불러 일으키려는데 목적이 있습니다(동기유발로서의 비전). 이는 정신적인 단어로 그 근원이 마음(가슴:heart)에 있습니다. 지성보다는 감성에 있다. 신나는 가능성입니다.

  비전은 마치 그 고지를 점령했을 때의 모습을 그려보는 것과 같은 것으로 사역의 초점(focused)입니다. 그러므로 비전이 없는 지도자는 마치 지도없이 모르는 길을 운전하는 어리석고 무모한 운전사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분명한 그림은 목회자와 교회에게 도전을 주고, 사역의 미래에 대해 꿈을 꾸게 합니다.

  그러므로 훌륭한 비전은 실행 가능성이 있어야 합니다. 현재의 상태(what is)에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가능성(what can be)에도 관심을 두어야 합니다(엡3:14). 믿음과 비전은 함께 합니다. 그러므로 믿음이 큰 자들은 비전도 큽니다(마8:10/마6:25-34참조). 하나님을 위한 열정으로 비전에 대한 열정이 있어 가능성을 믿을 뿐 아니라 꼭 이루어진다고 확신합니다. 사역의 생존과 미래가 비전에 걸려있다고 믿습니다. 현재의 상태와 미래의 가능성 사이에 있는 불균형이 비전으로 말미암아 목회자와 교회의 가슴에 불을 붙이게 됩니다.

  따라서 비전문은 마치 여행사의 포스터같이 도착지의 모습을 그림처럼 제시하는 것과 같습니다. 자기의 가방이나 지갑에 가지고 다니는 증명사진(초상화)과도  같습니다. 비전은 정기적으로 수정되고 정립되어야 합니다(가변적).

“교회는 가치관으로 움직이며 비전을 향해 달린다.(A church is values driven and vision focused)”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에 저는 목회 비전문(Ministry Vision Statement)을 다음과 같이 정리합니다.

 


6대 비젼문(Vision Statement)

 


   ● 예배 : 예배를 통해 하나님을 섬긴다(시34:3)

             - 불신자를 출석교인으로 하나님을 경배케 한다.

 

   ● 교제 : 교제를 통해 성도의 하나됨을 지킨다.

             -출석교인을 등록교인으로 하나된 가족으로 만든다.

 

   ● 성장 : 성장을 통해 장성한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게 한다.

             - 등록교인을 양육과 훈련을 통해 헌신교인으로 세우며 가르친다.

 

   ● 사역 : 사역을 통해 주님의 몸된 교회를 세운다.

             - 헌신교인을 사역 섬김을 통해 핵심교인으로 무장시킨다.

 

   ● 증거 : 증거를 통해 세상에 그리스도를 전한다.

             - 모든 교인을 전도,선교의 증거적 삶을 통해 지역사회와 세상

               복음화한다.

 

   ● 기도 : 기도를 통해 효과적인 복음사역을 감당한다.

            - 모든 교인을 사역적 능력의 원천이 되는 기도하는 삶을 통해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는 효과적인 사역이 되도록 한다.


 

4)목회 전략(Mission Strategy)

 

   전략은  “그러면 어떻게”(How)라는 질문에 답하는 것으로, 선교적 사명과 비전을 실현할 구체적인 실행을 위한 행동지향적 시도입니다. 따라서 전략은 당신이 사명을 어떻게 이룩할 것인지를 정하는 것입니다. ‘고지를 점령하겠다’는 것은 계획이고 ‘고지를 점령하는 것’은 전략입니다. 전략은 당신이 사역의 사명을 어떻게 성취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그러므로 전략 이전에 먼저 사명이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모든 프로그램은 전략의 소산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프로그램이라고 하는 것은 가치관과 사명, 비전에 의한 전략의 소산물이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시대와 문화의 변화에 대응하고 적응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전략은 발전과정입니다. 사람을 영적 출생 이전에서부터 성숙과 헌신으로 옮기는 과정(확신,중생,성화)인 것입니다. 따라서 전략은 그 사역의 목적을 성취하는 수단이 됩니다.


  “좋은 의도가 산을 옮기지 않고, 불도저가 산을 옮긴다.”(Peter Drucker, 비영리단체 운영에서)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다음과 같이 목회전략을 정리합니다.

 


과정(Process) 중심의 10대전략(Strategy)


 

   ● 세상에 나가 불신이웃들을 사귄다.

 

   ● 그들에게 간증한다.

 

   ● 그들을 태신자로 삼는다.

 

   ● 그들을 주일예배 혹은 구도자예배(전도집회)에 초청한다.

 

   ● 그들을 주일오후수요예배에 참석시킨다.

 

   ● 그들을 교제소그룹에 가입시킨다.

 

   ● 그들을 양육 및 훈련 소그룹에 참가시킨다.

 

   ● 그들을 사역에 동참시킨다.

 

   ● 그들이 증인의 삶을 살도록 한다.

 

   ● 그들이 기도의 용사가 되게 한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하여 불신자가 출석교인으로, 출석교인이 등록교인으로, 등록교인이 헌신교인으로, 헌신교인이 핵심교인으로 성장하여 결국 복음을 증거하며 제자로서의 삶을 살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되는 그림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기하여 교회가 교회되게 하는 것입니다.

흔히 프로세스 목회냐 프로그램목회냐에 대한 많은 논쟁이 있지만 아무리 프로세스 중심으로 한다고 해도 프로그램이 없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프로세스 목회에서 나오는 프로그램을 덧입히는 목회를 지향하고자 합니다.



3. 기타 목회철학


  이러한 목회철학을 중심으로 몇 가지만 덧 붙인다면 다음과 같은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1) 양육중심의 목회 - 일군을 세우는 목회(교육)

 

  교회는 사람을 양육하여 일군으로 세우는 사역에 집중해야 한다고 봅니다.  성령의 기름부으심과 하나님의 은혜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으로 말미암아 새롭게 된 사람들이 교회의 일군으로 성장하고 세워져야 하는 것입니다. 그럴 때 교회는 초대교회처럼 성령이 역사하고 힘있게 복음을 전하는 공동체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프로세스 목회에서 나오는 프로그램을 덧입히는 목회를 통해 능력있는 공동체를 세우고자하는 소망이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멘토링의 양육원리가 아주 적절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2) 믿음의 핵심 - 구원의 확신 (R1. Relationship)

 

  무엇보다도 믿음이 핵심적 요소는 구원의 확신입니다. 오랫동안 교회를 출석해도 구원의 확신이 없이 교회를 나오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분들에게 교회생활은 종교생활이지 신앙생활이 아닙니다. 따라서 교회는 성도들로 하여금 신앙생활을 하게하고 신앙인으로서의 삶을 살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신앙의 초기단계에서 이 구원의 확신 문제가 해결되어야하고, 전입교인들에게도 구원의 확신문제가 점검되어져야 합니다.

 

3) 종교적 차원의 신앙표현(R2. Religion)

 

   이념적 차원, 의례적 차원, 체험적 차원, 지성적 차원, 활동적 차원에서 종교성을 넘어서서 종교의 내용으로 가지고 있는 신앙이 표현되는 적극적인 삶을 추구합니다. 그러므로 종교인의 삶을 넘어서 신앙인으로서의 삶을 살도록 하는 것입니다.

 

4) 영역별 목회(개인/교회/가정/직장/사회)-5대 영역을 바꾸는 목회(기도/중보기도) (R3. Real life)

 

  교인들을 보면 저들의 삶의 환경이 또한 다양합니다. 그러므로 삶의 5대 영역(개인/가정/직장/교회/지역사회)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영향력이 끼쳐질 수 있는 목회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개인의 삶의 터치(내적치유), 가정사역, 직장별 공동체 모임, 교회 공동체 외에도 특히 지역공동체와 사회공동체를 변화시키는 사역에 적극적으로 도전해야 합니다. 이것의 저변에는 중보기도가 기초가 되고 그 위에 다양한 사역을 펼침으로 실질적인 목회사역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 개인생활(골3:12-14)  - 긍휼, 자비, 겸손, 온유, 오래참음, 용서, 사랑 등

● 교회생활(골3:15-17)  - 예배, 감사, 말씀, 가르침, 권면, 찬양 등

● 가정생활(골3:18-21)  - 복종, 사랑, 순종, 돌봄 등

● 직장생활(골3:22-4:1) - 고용인, 고용주 등

● 사회생활(골4:5-6)    - 크리스천의 책임 등

● 기도생활(골4:2-4)    - 전도 등


5) 성별,연령별 목회(개인/교회부서)

 

  교회에는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이 남성과 영성으로 혼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각 성별로 그리고 각 연령층에 적합한 프로그램들을 가치관과 사명과 비전과 전략을 따라 적절하게 공급해 주어야 한다고 봅니다. 예를 들면 자녀학교,어머니 학교,아버지학교,노인학교,데이트학교,결혼예비학교,부부학교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성사역 중심으로 되어있는 현대목회는 반드시 앞으로 남성사역의 활성화를 목회에 도입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남성이 활성화되고 움직일 수 있는 사역으로의 갱신이 필요합니다.

  교회학교의 연령별 부성에 의한 단계적 목회는 각 단계마다 고리가 끊어지지 않도록 세대간의 간격을 줄이고 적어도 3대 이상의 신앙이 살아움직이는 교회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6) 선교지향적 목회 - 선교사들의 순교의 피로 빚진 자의 심정으로

 

  한국교회의 놀라운 복음화의 역사는 누가 뭐라고 해도 초기 선교사들의 거룩한 순교의 피가 아니었으면 불가능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한국교회는 이러한 선교의 빚을 반드시 갚는다는 순교자적 헌신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세계선교를 향한 노력과 투자는 이 시대에 우리 한국교회를 향한 사명이라고 믿습니다. 이것은 곧 예수님의 대위임 명령을 준행하는 것이 됩니다.

특별히 인천은 개신교 전래의 관문이었다는 사실은 우리를 더욱 고무시킵니다. 그러므로 서부교회는 서해와 아시아를 넘어 복음을 전해야 할 사명이 있는 것입니다.



결  론

 

  오랫동안 준비해왔던 부분들을 한꺼번에 다 표현하지는 못했지만 그러나 그 중심에 흐르는 일관된 원리는 전하기를 원합니다. 이 부족한 종의 목회철학을 깊이 살펴보시고, 서부교회를 섬기는 사역에 큰 힘이 되고, 하나님의 새로운 부흥의 역사를 일으킬 수 있기를 기도하며 준비하겠습니다.

 

  모든 당회원들과 제직들, 그리고 성도들의 가정 위에 하나님의 은혜와 성령의 위로와 그리스도의 평강이 임하기를 기도하며 더 은혜롭고 사랑이 넘치는 능력의 공동체가 되기를 기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마28:19-20)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